반응형

3월 21일 경제요약

 21세기 최고의 금융신상품

1993년 미국 시장에 처음 나타난 ETF가 15년 만에 1000배 성장을 하였다고 합니다.

펀드와 같은 분산투자 효과와 함께 운용보수도 낮고, 주식처럼 거래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서겠죠.

그 결과 개인투자자들이 주식보다 ETF를 선호하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종목

2020년 ETF가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단순 지표를 추종하는 ETF에서 시장 수익률을 웃도는 개인투자자들은 다양한 테마를 선호하기 시작했는데요.

2차전지, 메타버스, 친환경 등 다양한 테마를 이용한 ETF에 열광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펀드매니저 재량으로 추가 수익을 추구하는 액태브 ETF 까지 가세하면서 시장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ETF의 세제혜택

세제혜택을 노리고 해외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배당소득세가 있는 국내 상장 ETF의 경우 매매차익이 연 2000만원을 넘으면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이 되어 소득 수준에 따라 최고 45% 세율을 받지만 해외 상장 ETF는 양도소득세로 분리과세가 되고 매매차익의 250만원 까지 비과세 입니다.

금융소득이 높은 슈퍼개미분들이나 해외주식 매매차익이 250만원 미만인 분들이 해외 상장 ETF를 찾는 이유이지만 내년부터는 모두 국내외 ETF모두 동일하게 연 5000만원까지 비과세가 되고 초과분에는 금융투자소득세가 (약 22~25%)가 붙는다고 합니다.

 

투자방법

타이밍을 노리거나 종목을 발굴에 하나에 소위 몰빵하는 투자방식은 ETF의 장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월급의 특정비율을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주식노트로 특정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투자의 대한 판단, 책임을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