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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을 하시다보면 허위광고, 거짓정보에 낚이시는 경우가 많으시죠?

오늘은 호갱이 되지 않게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광고가 아닌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 쇼핑을 하다보면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왼쪽상단에는 당연히 제품의 이미지가 노출되고 오른쪽부분은 상품명과 가격 원산지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이미지로 만든 상세페이지 혹은 이미지 기술서라 불리는 설명 등이 있습니다 그 상세페이지 옆에는 탭 형태의 메뉴로 고객들이 구매한 뒤에 쓰는 상품평이 있고 사이트 마다 다르지만 구매정보, 배송안내, 반품안내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 중 상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노출하고 있는 상품정보제공고시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이부분은 법으로도 명시가 되어 있을만큼 고객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반드시 노출하게 끔 이미지로 만든 형태가 아닌 표로 그려진 텍스트로 기입하게 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대부분 쇼핑몰에서는 업체가 직접 입력하게끔 화면창을 구분하게 해두었습니다.

 

굳이 이미지페이지에 보면 다 나와있는데 법으로 만들어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할까요? 그만큼 고객들에게 반드시 안내를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상품정보제공고시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중 하나인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입니다. 

상품정보제공고시는 1(의류)~36(영화공연)까지 품목에 맞게 규정되어 있으며 그외 품목은 37(기타용역), 38(기타재화품목)에 있는 내용중에 하나를 제공해야됩니다.

이렇게 법으로 정해졌지만 진실성 있게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는 상품들이 있는 반면 정보가 전혀 등록되지 않은 상품들도 눈에 많이 보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사용하는데 정보부족 혹은 정보오류로 인해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판매자는 정보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보통은 이미지기술서에 나와 있으니깐 허술하게 기입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업체들이 하나하나 텍스트로 기입하기 어렵거나 정보가 미흡해서 일단 칸을 채우기 위해 '상세페이지 참조'로 도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들에게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상세페이지 참조'로 도배를 하고 정작 이미지 기술서에는 해당 내용이 없거나 심지어 이미지 자체가 노출되지 않게 되면 고객들은 정보를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판매자에 대한 신뢰성을 바닥으로 떨어지게 되는거죠.

 

그러나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정보의 오류입니다. 즉 이미지 기술서의 내용과 상품정보제공고시의 내용이 다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화장품의 경우 자외선 차단 제품이라며 실컷 광고를 해놓고 상품정보제공고시의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화장품법에 따른 식품의약품안전처 심사필 유무(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등)'의 항목에는 '해당없음'으로 표현하는 경우입니다.

 

고객은 이미지 기술서만 보고 자외선차단제품이라고 구매했지만 정작 나중에 문제가 생길경우 이미지 기술서는 오류나서 보이지 않게되면 남는 정보는 '해당없음'으로 기입된 상품정보제공고시밖엔 없게 됩니다.

 

상품을 보실 때는 이미지 기술서의 내용도 꼼꼼하게 보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과 상품정보제공고시의 디테일한 내용을 보시고 일치하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이미지 기술서는 판매자들이 외부링크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한 순간에 이미지가 바뀌거나 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쇼핑을 하실땐 항상 상세페이지, 정보제공고시, 구매정보도 같이 캡쳐해 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무슨일이 생겼을 때 하나의 입증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0/03/18 - [인터넷쇼핑] - 특허에 대해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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